1875년 개항을 전후하여 우리 나라에는 동학사상․개화사상․위정척사사상이 자라났고, 이들 사상이 서로 얽히면서 정계는 혼미해져 혼란을 거듭하는 가운데 일본의 세력이 무력을 배경으로 침략의 야심을 폈다. 그러나 조선은 쇄국정책으로 국제무대에서 고립되었고, 개항이라는 새로운 역사적
기독교 의식으로 진행되었다. 서재필과 윤치호는 그들이 추진하는 민족 운동의 기반을 민중과 함께 배재 학당과 정동교회에 두고 있었다. 서재필은 아펜젤러 집에 우거하면서 배재 학생들에게 강의하며, 학생운동을 지도했고 윤치호는 관직에 있으면서 배재 학생들을 위한 강연회를 자주 열었다. 그리
구한말 동양의 전통문화 속에서 살아온 한국인들에게 기독교의 가르침은 개혁적인 것으로서 기독교인이 되려면 용단이 필요했다. 한국사회에서 기독교의 전파는 유교사상을 극복하는 게 관건이었는데, 다행히도 일부 개화파 인사들이 기독교를 받아들여 이를 용이하게 했다. 그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기독교 의식으로 진행되었다. 서재필과 윤치호는 그들이 추진하는 민족 운동의 기반을 민중과 함께 배재 학당과 정동교회에 두고 있었다. 서재필은 아펜젤러 집에 우거하면서 배재 학생들에게 강의하며, 학생운동을 지도했고 윤치호는 관직에 있으면서 배재 학생들을 위한 강연회를 자주 열었다. 그리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한국교회사 제문제
<목차>
1. 서론
2. 일반역사에서의 ‘사회주의’
2.1. 의미
2.2. 기원
3. 기독교사회주의 기원 및 이해
4. 기독교 사회주의의 신학의 특징
5. 중국미국일본에 영향을 받은 조선의 기독교 사회주의
6.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기독교 사회주의’
이승만의 기독교 신앙과 대한민국 정부수립
한국교회의 제 문제
I. 서론
우남(雩南) 이승만(1875-1965)은 3·1운동 직후 한국이 독립하게 되면 동양에 있어서 처음 보는 ‘예수교국’이 될 것이라고 공언하였다. 고정휴, 「대한민국 임시정부 구미위원부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252.
1945년
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급, 식산흥업운동에 의한 산업의 발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강을 이룩하면 국권을 회복할 수
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급, 식산흥업운동에 의한 산업의 발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강을 이룩하면 국권을 회복할 수
영상문학기행
가장 한국적인 것을 순수문학으로 표현한 작가
- 김동리
무슨 일에서건 지고는 못견디던 한국문인 중의 가장 큰 욕심꾸러기, 어여쁜 것 앞에서는 매양 몸살을 앓던 탐미파 중의 탐미파, 신라 망한 뒤의 폐도(廢都)에 떠오른 기묘하게는 아름다운 무지개여
- 김동리 묘비후면, 1996년 6월 1일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